작성일 : 10-07-07 15:51
지지론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4,714  

寅木論

예술적 감각이 발달하거나 포용력이 있는 모습이다

자신감이 차있어 성욕도 강하지만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진취적이며 활동적이다 강건하니 양기가 충만하다

인목이 있는 사람은 활동력이 강하여 매사에 자신감에 차있고 과신하여 실패하는일이 많다

맹진하다 허망함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인목은 인 묘 진 해를 반긴다

순진한 성격이어서 잘 속는 경향이 있고 제 꾀에 제가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양기가 충만한 나무의 본성이 있어 조후가 되지 않으면 괴팍한 성격도 있다

인목은 축토가 있으면 배양에 장애가 되고 건강이 나빠진다

인목은 인중에 병화가 있어 세상의 진리를 밝히는면이 있다

그러나 뜻에 맞지 않으면 배타적이고 염세주의적인 면이 있어 고독한 은둔생활을

하는자도 있다

卯木論

사양의 자리에 있어 번창 지점 포장 변동 등의 뜻이 있다

일출지문이므로 분할 분리 전향하는 기가 있어서 새로움과 새로운 만남을 뜻하기도 하고

환경의 영향에 따라 변화가 많이 따른다

속성속패가 끊이지 않는 기운이 있으므로 파살이라고도 하였다

끝없이 뻗어 나가려는 허욕과 과욕이 잠재되어있다 ‘

자만심이 넘쳐 남을 능멸하는 기가 있으니 자아성찰이 필요하며 자제력이 부족한 면이 있다

풍류 미(아름다움) 송곳 정력덩어리나 다애의 뜻이 숨어있다

인목은 양기의 덩어리를 의미하고 묘목은 양기가 현실적으로 나타난 상태를 의미하니

정열적이며 진취적이고 학구적인 면이 많다

양기가 너무 강하니 뜻대로 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나 강박관념이 강하고 불안과 초조함을 많이 느낀다

묘목은 솟아오르는 싹이니 봄철에 싹이 짓밟히고 잘리어도 금방 다시 자라는것처럼

자신감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며 확실한것을 추구한다

묘목은 사회를 아름답고 사치스럽게 하는 미의 장본인이다

격이 정격이 되면 자연을 묘사하는 예술인이 되거나 멋을 창조하며 사회를 아름답게 한다 격이 탁하면 유흥과 타락으로 망신을 당하며 소모성으로 전락하는 장본인이 된다

辰土論

만물을 생육하는 덕을 갖추었으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수비와 투쟁의 기의가 있다

의욕과 활기가 넘친다 그러므로 진토가 있는 사람은 욕심이 많고 남녀를 막론하고

먹을것을 보면 음식을 탐하고 색을보면 색을 탐한다

즐겁게 놀기를 좋아하므로 해외여행이나 외국과 관련된 직업에 인연이 많다

무엇에나 욕심이 과다하여 간혹 우둔한 짓 을 잘하지만 이상이 높다

또 공상과 창의력이 뛰어나고 논리가 정연하며 합리적인 면도 있다

진토의 의미는 연못 물통 그릇 생식기 자궁 꽃밭 을 의미 한다

진토는 12동물의 형태를 다 갖춘 상상의 동물이므로 꿈이 크고 공상과 창의력이 발달하여

설득력과 언변이 뛰어난 특성도 깃들어있다

진토는 깨끗한 성격과 예민하고 화려함이 감추어져 있다

다만 상함이 없으면 특출한 재능가도 될수 있다

사주에 진이 있고 목화를 용신으로 쓰는 자는 性이 강하다

묘진일은 성욕이 너무 강해 화기만 오면 왕성해서 변태적인 성생활을 하는자가 많다

巳火論

성격이 민감하여 매사에 소심하므로 돌다리도 두드리며 걸어가는 습관이 있다

사화의 자리는 육양지이다

그러므로 정신력 향상을 추구하는 본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구적인 면이 있고

만사에 호기심이 많다

음양의 교체점이라 변화와 기복이 많이 따른다

병화가 녹을 하여 화초가 만발할 시기이니 인물이 아름다운 자가 많다

과거와 미래의 분기점이요 교차점이요 사거리 광장과 같다

갈림길의 모이는 곳이라 할수 있다 그러므로 사화가 사주에 있는 사람은 항상 변화가 많고 변화되는 일과 관계된다

일 시에 사화가 있으면 자기고집을 후퇴하지 않는 경향이 많으므로 처 자와 이별하거나

불화하고 운로에서 만나면 직업과 배우자 환경까지도 바뀌는 경향이 있다

거처가 불안하고 식사하고 잠자는 장소가 일정하지가 않으며 보따리를 들고 집을 나와 방황하는 가출소년 소녀에 비유할수있다

일은많이하나 실리가 적고 안정이 불안하다

그러나 새로운 일에는 과단성도 발휘하는 일면도 있다

원국의 지지에 인 묘 진 미 해 등의 목 글자가 없으면 좋다

경금이 재성이면 처나 돈이요 경금이 비겁이면 대인관계가 혼란스럽고 어지럽다

만일 지지에 목 글자가없어도 지지에 사 화와 합이나 형을 형성하는 글자가없으면 해가되지않는다 사화가 있는자는 천문성의 뜻이 있어 직업으로는 법조계 군인 정치가 의사등의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자가 많이 나온다

비교적 소심하면서도 내면이 분주하고 섬세하면서도 수다스러운 일면을 가지고 있어

성격의 변화를 알수가 없다

午火論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니 희망을 내포하고 있다

분위기에 흔들리는 감성적인 뜻이 있기 때문에 이성 관계에 어려움이 따를수가 있다

오화는 장대하고 높이 솟아오르는 기운이 있어 만물이 번창함을 의미 한다

마치 죽순의 마디가 이어져 올라가는 형상이다

본래있는 가지에 새로이 접목하는 것 과 같다

그러므로 오화가 있는 사람은 새것에 민감하고 새 소식과 새 유행에 민감하다

때에 따라서는 실속은 없어도 꿈이 커서 헛소리를 잘 한다

오하는 오 중에 정화가 있어서 분위기에 약해 감정에 휘말리기 쉽다

그러므로 오화가 사주에 있는 사람은 오화에 해당하는 육친궁에 문제가 많다

월지에 있는 사람은 부모가 일지에 있는 사람은 배우자가 또 시지에 있는 사람은

자손이 감성을 자제하지 못해 이성 관계에 불미한 일이 있을수 있다

또 오화는 미완성이라는 뜻이 있어 부족함에 대한 보충도 되기 때문에

일지에 있으면 배우자가 불미하고 시지에 있으면 자식에게 불미한 일이 있음을 암시 한다

그러므로 안팎으로 잘 돌아다니는 습관이 강하므로 역마성이라고도 한다

갑목은 오화가 사지이니 오 대운이나 미 대운에 생명이 위험 할수도 있다

인체에서는 심장이나 단전을 의미 한다

未土論

미토는 목의 고이니 끝났다는 의미가 있다

그 열매가 맛이 있다는 뜻과 같다

미토가 있는 사람은 미각이 발달하여 미식가가 많고 사람사귀기를 즐긴다

그러므로 교우관계가 넓고 일에 전문가적 기질을 발휘하지만 항상 부족한것 같아서

무엇이든지 긁어모으려는 기가있다

전진보다는 안정을 투쟁보다는 화해를 하려 한다

그러므로 너그롭고 자비로운 관용을 가진자가 많다

미토중에 을목이 있어 화초가 만발한격이니 아름다움을 가졌고

교육자나 학구적인 자가많다 인기와 이성교제가 많을 수 있고

인내심이 많으나 뜻에 맞지 않으면 금방 실증을 느끼는 면도있다

유월의 흙이며 진토에서 넘어온 토기이니 진월부터 사 오 월을 지내오면서 다사용하여

조토가 된토이다 미토의 후신은 술토가 된다

申金論

성품이 우직하고 단순하지만 불만스러워 지면 (목화가 없을때)

환경의 적응력이 약하여 변덕스러운 일면이 있다

소란스러운 도로 군병 병기 칼 침 의사 무당 등과도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신금이 있는 사람은 사람이 순수하고 과감하여 남을 잘돕는다

그러나 빗나가면 포악한 행동도 하게 된다

항상 고독과 슬픔이 있으니 일에 열중하도록 노력하여야한다

또 공연히 길을 해메는 사람도 되기 쉬우니 주의함이 좋다

신금이 있는 사주는 항상 임수와 경금을 염두에 두어야한다

이유는 신금은 경금을 키우고 씻기기 위해 존재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면에 잔재주가 많고 우울증이 따를수 있으니 정서관리에 힘 쓰는것이 좋다

신월은 만물의 형체가 완성되었음을 뜻하며 양의 기운이 마지막 강하게 펴야할 계절이므로 곡식이 익는다.

순수한 면과 경박한 면이있으나 태왕하면 좌충우돌하는 독선의 기질도있다

신금은 완숙된 열매나 쇠를 의미하고 인체에서는 신장을 보호하며 대장과 폐를 의미한다

酉金論

버릴것은 버리고 취할것은 따로 구분하여 따로 묶어둔다는 뜻이다

그래서 유 자가 있는 자리는 깔끔하고 청결하고 정직하고 까다롭고 추한것을 싫어하고

자만심이 강한편이다

그 체가 냉하고 형이 예리하여 맺고 끊음이 분명하고 냉철하다

또 타산적인 기가 강하다

애정 면에서도 실리주의가 된다 냉정하고 까다롭다

금은보석 진주 장식품 거울등의 의미가 있다

성정이 너무 냉정하고 타산적이므로 거만하게 보여서 외로워질 수 있고 너무 고통스러우면 조상신을 받거나 무당이 되는 경우도 가끔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의로운데가 있어서 정직과 성실을 좋아하는 이면을 가지고 있다

받기만 좋아하고 주기를 싫어하니 미움을 받거나 소외되기 쉽고 또 자신만이 깨끗하고

값진자로 자처하여 남을 깔보고 천시하기 때문에 고독하다

사주에 通關이 있으면 무방하나 통관이 없으면 그 성격이 유별나다

그러므로 환경에 적응력이 약하여 종교인이 되거나 수도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깨끗하고 섬세하므로 남을 탐색하는 능력과 고상한 품성이 있어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면이 있다 또 음악과 술과 기예에도 인연이 있다

戌土論

화기가 무덤에 들어가니 만물이 생장을 끝내고 쇠멸하는 곳이다

도 졸기를 잘하니 타인이 강제성을 띄고 건드리면 크게 노하기도 한다

수비의 뜻이 있어 자신을 잘 감추고 문을 잘 잠그는 경향도 있다

또 정보력이 강하며 놀기를 좋아하니 주색과 풍류를 즐기기도 한다

술토는 천문의 뜻이 있어 학구적인 면이 강하여 이론이 정연하다

또 의리와 신의를 위하여 헌신하는 정신이 강하며 충신이나 열사의 뜻도 깃들어있다

토국이 조열하면 암이나 고질병에 걸리기 쉽고 이런 사주와 이성관계가 깊으면

상대가 단명 하는수가 있다

술월 염상격은 단명하거나 불구자가 되기 쉽고 과부나 홀아비로 사는자가 많다

병화용자가 신약할 경우 술 대운을 만나면 용신인 화가 묘지에 들어가니

반드시 몸이아파 건강이 나쁘거나 죽을 우려가 있다

술토가 해가 있으면 종교나 철학에 인연이 있고 해가 술을 만나도 종교가나 철학 신비한 학문에 인연을 가진다 이것은 천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격국이 청순하면 대 명망가나 덕인이 될 수가 있다

亥水論

어둡고 차고 죽음의 상태 고요함을 의미한다

내면은 매우 순진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문성을 요하는 학문이나 모방성과

예술적 감각이 발달하였다

사주에 해수가 있는 사람은 깊고 깊은 명상이나 무심속에 잠기기를 좋아하는자가 많다

사주가 잘못 구성되면 해수는 오물로 여겨지며 사주구성이 좋으면 새것 혁신

남이 하지못하는것을 발견함의 의미를 갖는다

해수가 용신이면 결혼운이 나빠 총각이 과부와 결혼하거나

처녀가 홀아비에게 시집가는 경우가 있다

여자는 자궁 방광 생식기를 의미하기도한다

해수는 어두움을 의미하니 밤에 활동하는 직업을 가진자가 많다

해수는 천문성이므로 종교 철학 명상의 듯을 거지고있다

해수중 갑목을 키우는 국이면 현실세계를 의미하고 해수 그자체가 용신이 되면 천문성에

인연이 깊다

현실세계는 물질과 색 그리고 아름다운을 의미하고 천문성 술 해 자체는 명상과 더불어 물질이 없는 세계를 의미하기도한다

子水論

그 기가 한랭하고 습하기 때문에ㅔ 온난하기를 원하고 그 상이 어둡고 낮기 때문에

밝은것을 원하며 오르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의중에만 있고 실행이 어렵다

그러므로 자수가 있는 사람은 속으로만 생각하고 실천성이 약하다

고독하고 슬프기도 하여 비관적이며 지혜롭기는 하여도 표현력은 약하다

스스로 위안하고 깊은 명상에 잠긴다

우울함 슬픔 외로움 고독 음흉함 비애 한랭 밤 명상 의 특성을 갖는다

사주에 화기가 있어 중화를 이루면 사교적이고 예의가 바르며 모성애가 강하다

또 정이 많고 생활력도 강한편이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면 자수는 생명력과 침투력이 강하고 또 역마성이 강하여 해외와 인연이 많다

丑土論

습하고 차가우므로 따뜻하기를 원하다

인월이 되지 않아 밝음의 소식은 있으나 아직 어둡고 밝아오기를 기다리는 사람과 같아

마음이 급하고 고독하며 인내와 고집이 있다

좋은 지략과 두뇌로 계획은 가지고 있으나 남에게 주지 않는 비밀이 많은자가 많다

축토를 용신으로 하는 자는 썩은 흙을 용신으로 쓰니 말속에 냄새가 풍기는 수가 많다

사주에 축토가 많은 사람은 몸가짐이 깨끗하지 못하고 냄새가나며

비린내가나는 음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건강이 나쁠수가 있다 축토가 있는 사주는 격국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방광이나 자궁 관절에 주의를 하여야한다

보석상자 수전노 구두쇠 쓰레기 휴지등의 뜻도 있다

축토는 소를 의미하므로 일복이 많아도 남이 알아주지 않는 경향이 많고 서서하는 일이나 힘든 노동을 하는자가 많다

특히 여성은 애교가 부족한 면이 있어 남편으로부터 사랑이 부족핳수가 있다

그러므로 부부갈등으로 인한 고독과 눈물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