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07-26 14:30
운을 바꾸는 방법 / 공덕쌓기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104  
공덕쌓기

평생 아래의 공덕쌓기를 실천한다면 살아서도 좋은 일이 많을 것이요, 죽어서도 천상락을 받을 것이며, 마침내는 생로병사를 해탈하는 길에 이를 것입니다. 마음에 새기고 매일 읽어 실천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몸의 세가지 계율과 세가지 공덕
不殺生 : 生命尊重 불살생 : 생명존중 ( 살생을 버리고, 일체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라. )
不偸盜 : 布施 불투도 : 보시 ( 남의것을 허락없이 갖지말고, 조건없이 베풀어라. )
不邪淫 : 淸淨身 불사음 : 청정신 ( 배우자로 만족하고, 행실을 깨끗이 하라. )

입의 네가지 계율과 네가지 공덕
不妄語 : 眞實語 불망어 : 진실어 ( 거짓말을 버리고, 항상 진실한 말을 하라. )
不綺語 : 誠實語 불기어 : 성실어 ( 꾸미는 말을 버리고, 성실한 말을 하라. )
不兩說 : 和合語 불양설 : 화합어 ( 이간질을 버리고, 다투는 사람도 화합시켜라. )
不惡口 : 愛語 불악구 : 애어 ( 거친말을 버리고, 사랑스럽고 부드러운 말을 하라.)

마음의 다섯가지 계율과 다섯가지 공덕
不貪愛 : 少欲知足 불탐애 : 소욕지족 ( 탐욕을 버리고, 적게 소유하고 현재에 만족하라. )
不瞋애: 忍辱不動 불진애 : 인욕부동 ( 성내지 말고 모욕을 참되, 땅처럼 움직이지 마라. )
不癡暗 : 正念不忘 불치암 : 정념불망 ( 반야바라밀의 바른생각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
不驕慢 : 下心恭敬 불교만 : 하심공경 ( 나를 땅속까지 낮추고, 일체중생을 공경하라. )
不散亂 : 凝念平安 불산란 : 응념평안 ( 마음이 산란하면 생각을 하나로 모아 평안히하라. )

반야바라밀의 바른생각
내 몸과 마음은 인연법에 따라 물질과 기운이 잠시 모여 이루진 것일뿐 영원불멸의 실체가 없고 참 나(我)가 아니다. 밖의 경계(천지,강산등 물질세계)도 인연법에 따라 잠시 형성된 것일뿐 영원불멸의 실체가 없고 나(我)가 아니다. 일체가 일시적인 존재이므로 꿈과 같고 물거품과 같고 이슬같고 번개처럼 지나가는 것이니 좋아하여 탐내거나 싫어하여 성내는 것은 어리석은 번뇌이다. 참 나(我)는 물질과 생각을 벗어나야 찾을수 있으니 오직 깨달음으로만 참 나(我)를 회복할수 있다.

산란하고 불안한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방법
허리를 펴고 바르게 앉아 눈을 반쯤 감고 코를 응시하며 숨을 들이쉬고 하나를 세고 내쉰다음 둘을 센다. 다시 숨을 들이쉬고 셋을 세고 내쉬며 넷을 센다. 이와 같이 열까지 세고, 다시 하나로 돌아간다. 잘못 세었을 때에는 다시 하나부터 센다. 이와 같이 계속하여 30분만 해도 불안한 마음이 제거되고 평안한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잠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 맑고 평안한 마음이 되어야 한다.

베품(施)
베푸는데 있어서 중요한 점은 보답을 바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그 베품을 상대방이 기억해주기를 바라서도 안된다. 남에게 베품을 알려서도 안된다. 베푸는자, 베품, 베품을 받는자를 모두 잊고 무심한 마음, 기쁜 마음, 맑은 마음으로 베풀것이며 베품을 기억하지도 않아야 한다. 이것이 진정한 베품이다.

재시(財施) : 작은 것이라도 가진 것(물질적인 것)을 남에게 베푸는 공덕.
무외시(無畏施) : 남의 불안,공포,근심을 없애어 평안한 마음을 갖게 해주는 공덕.
법시(法施) : 모르는 것을 알려주고, 잘못된 길을 바로잡아 옳은 길로 인도해주는 공덕.

그 외에도 미소짓는 것, 부드러운 말로 위로하는 것, 일을 같이 하며 도와주는 것, 좋은 일에 같이 기뻐해주는 것, 악행을 볼때 불쌍히 여기고 악행을 그치게 해주는 것등도 모두 베푸는 공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