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01-07 15:02
성명학원리
 글쓴이 : 최고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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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학원리

1. 이름의 의의(意義)

모든 사물과 생명체는 이름이 있다. 이름은 존재를 특정(特定)하고 인식(認識)케 하는 작용을 한다. 존재는 곧 이름이고 이름은 곧 존재이다. 아기의 이름을 짓는다는 것은 곧 한 생명체를 사회적인 존재로서 인격을 부여하는 위대한 작업이다.

성명만으로 인간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처럼 너무 과장하는 것 또한 경계할 대상이다. 성명만으로 운명이 결정된다면 사주는 아무 의미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성명에 의해서 운세를 풀이하는 것은 이름이라는 것이 사주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기 때문에 맞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그러나 가급적 좋은 이름을 지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름때문에 타고난 복을 깍아먹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2. 좋은 이름의 조건

(1) 발음이 좋아야 한다.
놀림감이 될만한 이름이나 저속한 이름등은 자라나는 아이에게
심각한 스트레스를 주어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뜻이 좋아야 한다.
한자는 뜻글자이므로 좋은 뜻의 이름을 짓는 것이 좋다. 뜻이
좋더라도 사용하지 않는 불용문자(不用文字)가 있으니 조심해서
써야 하겠다.

(3) 사주를 보완해야 한다.
사주상 용신,희신오행이나 부족한 오행에 해당하는 오행을 이름에
적용하여 사주상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좋다.

(4) 수리와 음양오행에 맞아야 한다.
수리나 주역원리, 그리고 음양오행에 맞는 이름이 좋다.

3. 사주보완(四柱補完)

사주에 필요한 오행이나 사주의 단점을 보완한다는 성명학상의 원리가 있다.

1. 용신희신에 의한 보완

사주의 용신,희신오행을 사주에 보완하는 것이다. 자원오행, 음오행, 삼원오행에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예컨대 木火용신이라면,

오행원리 성씨 상명자 하명자
字源五行 火 木
音五行 火 木
三元五行 火 木

2. 부족한 오행에 의한 보완

사주팔자에 부족한 오행을 사주에 보완하는 것이다. 자원오행, 음오행, 삼원오행에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예컨대 水, 木이 부족 하다면,

오행원리 성씨 상명자 하명자
字源五行 水 木
音五行 水 木
三元五行 水 木

예컨대 용신희신은 자원오행에 보완하고, 부족한 오행은 음오행에 보완 할 수 있다.
다 쓰기 어려우면 한 가지만 써도 된다.

부족한 오행을 보완한다는 것은 마치 사주에 없는 오행이 대운에서 오면 좋아진다는 이론과 같은 것인바 꼭 그렇지는 않다고 볼 것이다. 사주에 없는 오행이 운에서 와서 사주의 기신을 돕는다면 어쩔 것인가? 무조건 사주에 없는 오행을 보완한다고 좋다고는 보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용신희신을 잘 잡아서 보완하는 것이 정법(正法)이다.

4. 한자선정의 기준

이름에 사용할 한자를 선정하는 데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너무 획수가 많은 한자는 사용이 불편하니 피한다.
2. 사람들이 잘 모르는 어려운 한자를 피하고 평이하고 뜻이 좋은 한자를 사용한다.
3. 발음이 두가지로 쓰이거나 착오를 일으키는 한자는 피한다.
更(갱,경), 便(편,변), 參(삼,참), 樂(악,락), 車(차,거) ...
己, 已, 巳 于, 干, 千 未, 末 土, 士
4. 성씨와 같은 한글음 또는 같은 한자 또는 부모의 이름과 같은 한글음,한자는 피한다.
5. 뜻이 불길한 문자를 피한다.
凶, 亡, 死, 殺,苦...

6. 동물한자, 산천초목, 사람의 신체부위의 명칭은 피한다.
犬, 鷄, 鳥, 鵑, 魚, 蜂,...
肉, 體, 足, 耳,...
7. 남녀구별에 혼란을 주는 글자는 피한다.
8. 한자 형상에 따라 강약과 허실이 있다. 한자 형상이 안정감이 있고 조화되는 한자를
쓰는 것이 좋다.
强한 한자 : 글자가 강하고 왕성하거나 결단의 뜻을 나타내는 한자이다.
泰, 勇, 美, 弘, 光, 成, 克, 飛, 義, 威, 龍, 豪, 炎...
弱한 한자 : 글자가 유약하거나 글자의 바닥이 없는 글자이다.
華, 斤, 羊, 帛, 平, 斗, 年, 市, 幸, 科, ...
虛한 한자 : 글자의 내용이 공허하고 소극적인 뜻을 가진 글자이다.
芝, 細, 占, 門, 行, 方, 弓, 入, ...
實한 한자 : 글자체가 견실하고 글자의 바닥이 있는 글자이다.
益, 立, 玉, 昌, 皇, 國, 鳳, 基, 衡, ...

9. 한자에는 차서(次序)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글자가 있다.
가. 장남(큰아들)에만 쓰는 글자
一, 壹, 長, 始, 初, 孟, 先, 宗, 甲, 子, 寅, 前, 天, 上, 高, 首, 頭, 元, 仁, 東
위 글자들은 먼저, 위, 시초등의 뜻이므로 차남이하는 쓰지 못한다는 글자이다.
나. 차남(둘째이하)에만 쓰는 글자
二, 貳, 三, 參, 仲, 中, 季, 次, 再
두번째이하라는 뜻이므로 장남은 쓸 수 없다는 글자이다.

5. 음양오행과 수리(數理)

가. 필획/의획 (筆劃/意劃)

필획은 한자사전에 나와있는 획수(글씨쓰는 획수)를 말하고 의획
이란 부수의 원래글자의 획수대로 획수를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洙라면 의획으로는 10획이 된다. 물수변을 4획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획이라면 쓰는 획수로 계산하기 때문에 9획
으로 본다. 필획으로 쓰는 성명학자도 있고 의획으로 쓰는 학자도
있다. 대개 의획으로 획수를 계산하는 성명학자들이 많다.

나. 획수음양(劃數陰陽)

성씨,상명자,하명자의 획수배열을 보아서 홀수면 양수, 짝수면
음수로 보고 陰陰陰이거나 陽陽陽이면 음양이 치우쳐서 나쁘다고
보는 것이다. 예컨대 김동수(金東洙)라고 하면 8획,8획,10획이므로
전부 짝수(陰陰陰)이 되어 나쁘다고 본다.

다. 음(령)오행(音靈五行)

한글발음에 따라서 오행의 상생상극관계를 따지는 것이다.
ㄱ,ㅋ : 木 ㄴ,ㄷ,ㅌ,ㄹ : 火 ㅇ,ㅎ : 土 ㅅ,ㅈ,ㅊ : 金 ㅁ,ㅂ : 水
성씨, 상명자, 하명자의 오행으로 판단한다. 예컨대 김동혁이면
木火土가 되어 상생관계가 되므로 좋다고 본다.
그런데 소수설(일부학자)에 따르면 ㅇ,ㅎ을 水, ㅁ,ㅂ을 土로
보는 설도 있다.

아래는 성씨,상명자,하명자의 음오행배열이다.

木木木 吉, 木木火 吉, 木木土 凶, 木木金 凶, 木木水 吉
木火木 吉, 木火火 吉, 木火土 吉, 木火金 凶, 木火水 凶
木土木 凶, 木土火 凶, 木土土 凶, 木土金 凶, 木土水 凶
木金木 凶, 木金火 凶, 木金土 凶, 木金金 凶, 木金水 凶(또는 吉)
木水木 吉, 木水火 凶, 木水土 凶, 木水金 吉, 木水水 吉
火木木 吉, 火木火 吉, 火木土 吉, 火木金 凶, 火木水 吉
火火木 吉, 火火火 凶, 火火土 吉, 火火金 凶, 火火水 凶
火土木 凶, 火土火 吉, 火土土 吉, 火土金 吉, 火土水 凶
火金木 凶, 火金火 凶, 火金土 凶, 火金金 凶, 火金水 凶
火水木 凶(또는 吉), 火水火 凶, 火水土 凶, 火水金 凶, 火水水 凶
土木木 凶, 土木火 凶(또는 吉), 土木土 凶, 土木金 凶, 土木水 凶
土火木 吉, 土火火 吉, 土火土 吉, 土火金 凶, 土火水 凶
土土木 凶, 土土火 吉, 土土土 平, 土土金 吉, 土土水 凶
土金木 凶, 土金火 凶, 土金土 吉, 土金金 吉, 土金水 吉
土水木 凶, 土水火 凶, 土水土 凶, 土水金 凶, 土水水 凶
金木木 凶, 金木火 凶, 金木土 凶, 金木金 凶, 金木水 凶
金火木 凶, 金火火 凶, 金火土 凶(또는 吉), 金火金 凶, 金火水 凶
金土木 凶, 金土火 吉, 金土土 吉, 金土金 吉, 金土水 凶
金金木 凶, 金金火 凶, 金金土 吉, 金金金 凶, 金金水 吉
金水木 吉, 金水火 凶, 金水土 凶, 金水金 吉, 金水水 吉
水木木 吉, 水木火 吉, 水木土 凶, 水木金 凶, 水木水 吉
水火木 凶, 水火火 凶, 水火土 凶, 水火金 凶, 水火水 凶
水土木 凶, 水土火 凶, 水土土 凶, 水土金 凶(또는 吉), 水土水 凶
水金木 凶, 水金火 凶, 水金土 吉, 水金金 吉, 水金水 吉
水水木 吉, 水水火 凶, 水水土 凶, 水水金 吉, 水水水 凶

위에서 木金水, 火水木, 土木火, 金火土, 水土金은 상명자->하명
자->성씨로 상생이라서 吉로도 봄.

라. 삼원오행(三元五行)

성씨와 상명자, 하명자의 획수로 오행을 판단하는 것이다.
천원(天元) : 성씨획수 (또는 성씨획수 + 1)
인원(人元) : 성씨획수 + 상명자 획수
지원(地元) : 상명자 + 하명자 획수
그런데 삼원오행은 두가지의 학설이 대립하고 있다.
성씨획수를 그대로 天元으로 보는 설과 성씨획수에 1을 더해서
천원(天元)으로 삼는 것이 그것이다. 음오행과 삼원오행을 동시에
적용하면 좋은 이름이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마음에 드는 이름이
없으면 이중 하나만 적용하면 된다. 오행의 길흉판단법은 위 음오
행과 같다.

마. 자원오행(字源五行)
한자의 부수의 뜻에 따라 오행을 정하고 이 부수를 사용하는 한자
는 이 오행으로 보아 상명자, 하명자의 오행관계를 보는 것이다.
또는 성씨까지 오행을 보아 3가지 오행으로 판단하는 수도 있다.
아래는 상명자, 하명자로 자원오행을 볼 경우이다.

木木 平, 木火 吉, 木土 凶, 木金 凶, 木水 吉
火木 吉, 火火 凶, 火土 吉, 火金 凶, 火水 凶
土木 凶, 土火 吉, 土土 吉, 土金 吉, 土水 凶
金木 凶, 金火 凶, 金土 吉, 金金 凶, 金水 吉
水木 吉, 水火 凶, 水土 凶, 水金 吉, 水水 吉

성씨, 상명자, 하명자로 자원오행을 볼 경우는 위 음오행의
길흉을 참고할 것.

바. 81수리(81數理)

성씨와 상명자,하명자의 획수를 가지고 원형이정의 4가지 수리로
길흉을 판단한다.
원元(초년운) : 상명자 + 하명자 획수
형亨(중년운) : 성씨 + 상명자 획수
이利(말년운) : 성씨 + 하명자 획수
정貞(총운) : 성씨 + 상명자 + 하명자 획수

01 基本格 吉, 02 分離格 凶, 03 成形格 吉, 04 不定格 凶, 05 定成格 吉
06 繼成格 吉, 07 獨立格 吉, 08 開物格 吉, 09 窮迫格 凶, 10 空虛格 凶
11 新成格 吉, 12 薄弱格 凶, 13 智謀格 吉, 14 離散格 凶, 15 統率格 吉,
16 德望格 吉, 17 健暢格 吉, 18 發展格 吉, 19 苦難格 凶, 20 虛望格 凶,
21 頭領格 吉, 22 中折格 凶, 23 功名格 吉, 24 立身格 吉, 25 安全格 吉,
26 是非格 凶, 27 中斷格 凶, 28 波亂格 凶, 29 成功格 吉, 30 浮夢格 凶,
31 隆昌格 吉, 32 僥幸格 吉, 33 昇天格 吉, 34 破滅格 凶, 35 平凡格 吉,
36 是非格 凶, 37 仁德格 吉, 38 福祿格 吉, 39 安樂格 吉, 40 無常格 凶,
41 大功格 吉, 42 苦行格 凶, 43 迷惑格 凶, 44 魔障格 凶, 45 大智格 吉,
46 不知格 凶, 47 出世格 吉, 48 有德格 吉, 49 隱退格 凶, 50 不幸格 凶,
51 春秋格 凶, 52 能直格 吉, 53 不和格 凶, 54 辛苦格 凶, 55 不忍格 凶,
56 不足格 凶, 57 努力格 平, 58 自力格 平, 59 不遇格 凶, 60 暗黑格 凶,
61 榮華格 吉, 62 孤獨格 凶, 63 吉祥格 吉, 64 沈滯格 凶, 65 完美格 吉,
66 逆難格 凶, 67 成長格 吉, 68 達成格 吉, 69 衰弱格 凶, 70 暗難格 凶,
71 不安格 凶, 72 相半格 凶, 73 亨通格 吉, 74 不交格 凶, 75 旺盛格 吉,
76 離散格 凶, 77 剛健格 凶, 78 無力格 凶, 79 不信格 凶, 80 陰影格 凶,
81 還喜格 吉
위 수리중 21, 23, 33획은 여성의 경우 독신출세수(獨身出世數, 즉, 출세는 할 수 있으나 부부관계가 나쁘다고 )라고 하여 꺼리는 경우가 있다.

사. 주역육효작명(周易六爻作名)
한자의 획수로 팔괘의 괘상과 동효를 판단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작명원리이다. 전통적으로는 이 방법이 쓰였으나 요즘은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방법이다.